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민은행 신용대출 우대금리와 대출 연장신청의 모든 것 .

잘사는 법/슬기로운 금융생활

by 돼경이 2020. 6. 11. 17:48

본문

1년전 받은 대출 만기상환일이 다가오니 국민은행 측에서 전화도 많이 오고 우편물로도 날라왔더라구요

아직 3주나 남았는데 모두 열.일 하시나 봅시다 하긴 그래도 청개구리 같은 고객들 중 한명은 미루고 미뤄 만기일이 도래해도 조치를 안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죠?

저는 아직 대출 받을때도 부들부들 떨며 생애 첫 대출을 받았던 지라 은행과의 약속은 칼 같이 지킵니다.

 

-대출연장시 필요한 서류는?

첫대출은 KB일반 신용대출로 받았었구요 그땐 직장을 보고 대출 한도가 나왔었어요. 지금은 무직이라서 대출 연장이 될까 걱정이 많았는데 다행히 대출 연장 잘 마쳤습니다.

은행 갈 일이 있어 방문하여 대출 연장을 했습니다. 대출 받을때 이미 구비서류를 다 제출했었던 상태기때문에

본인이고 신분증만 있으면 별도의 서류가 필요하진 않았어요.

 

 

 

국민은행 우대금리 적용기준.


 KB 국민은행 신용카드 사용시 이용금액에 따라 퍼센티지가 적용되어 할인이 가능하네요. 3개월간 우대적용되고 3개월뒤 이용식적에 라 우대금리가 재산정됩니다. 저는 국민은행에서 신용카드가 하나있어서 꾸준히 사용하고있는 중인데 한번도 연체된적 없이 사용 중이라 아마 우대금리가 조금 적용되었을 거에요. 신용카드는 적절히만 사용하면 실보다 득이 많을 수 있어요 물론 자제력이 뒤따라야겠지만 당행에서 대출을 받았을때 카드를 병행해서 사용하면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어요. 

자동이체가 3건 설정 되었을때 우대적리가 적용되네요. 재산정기간은 똑같이 3개월로 보고 재산정시에는 최근 월 2건이상의 출금실적에 따라 적용이된다고해요.

 

급여이체는 직장에서 수입이 들어오더라도 매달 고정적인 날에 급여가 들어와야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급여라는 걸 알 수 있는 표시로 고정적으로 통장에 3개월만 꾸준히 찍혀도 인정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 조건들 중 어느 하나라도 충족을 못하면 직장인이고 급여를 정식으로 받는 사람이어도 우대금리를 받을 수가 없어요.

저는 급여를 받긴하지만 날짜가 고정적이지 않고 들쑥날쑥이어서 직장인 우대를못받았어요. 정말 아깝죠.

보통 일반직장인들은 매달초나 말에 급여가 고정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직장인 우대금리는 거저 받는 우대금리일 것 같아요.  

요즘 스마트폰뱅킹을 모두 사용하기때문에 국민은행 이용자라면 스타뱅킹이용은 거의다 하실거라고 봐요. 스타뱅킹이용자에 따른 우대 금리도 적용되니 사용하지않으시는분들은 사용하면 좋을것 같아요. 

그리고 대출받을 당시에 자유입출금 통장도 개설했었는데요 30만원 조건 충족이라서 30만원 입금하고 만들었었습니다. 아무래도 첫 대출을 받았을때는 조기상환수수료가 0.7% 발생하였기 때문에 1년간은 거의매일 이자만 납입했었는데요, 

그때 조기상환을 하지않고 돈이 생기면 대출받을때 개설한 적금통장에 30만원 이상씩 이체하면 우대금리도 받고 대출이 만기될때 다달이 적금 넣은 금액으로 한번에 수수료 없이 조기상환도 가능하니까 그렇게 추천을 받았었어요. 

대출만 받고 제대로 생각하지 못해서 저는 꾸준히 돈을 넣는다는걸 지키지 못했는데요 그래서 아마 예금관련 우대금리는 못받았던 것같아요. 다른 분들은 꼭 잊지않고 챙겨서 우대금리 다 챙기시길 바래요. 우대금리도 티끌모아 태산이에요!

 

-인터넷으로 대출연장 시에는?

KB 스타뱅캥어플에서는  [메뉴 -> 대출-> 관리-> 대출연장.]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는 [개인->금융상품->대출관리->대출기한연장] 순으로 처리하면 됩니다. 

 

-국민은행 방문하여 대출연장시에는?

신분증을 가지고 대출 받았던 지점이 아닌 근처의 타 지점 국민은행에서도 가능합니다. 별도의 서류는 필요 없었어요.

무직이여서 대출연장이 될까 걱정했으나, 직장이 없어서 현재 4.81%의 금리이나 다음 이자이체일 부터는 금리는 약간 더 인상 될것이고 대출 연장은 정상적으로 했어요 ~ 

1년이 지나 조기상환 수수료도 없어서 이제 돈이 생기면 KB스타뱅킹에서 바로바로 일부 상환하면 됩니다. 

 

 

적금 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인 신용대출은 조기상환이 중요해요~

대출 받은 후 1년간 조기상환 수수료가 발생이 될때는 이율우대를 받을 수 있는 당행 적금으로 돈을 모으고 

만기일 도래시 일부 또는 전액 상환하고 그 이후에는 조기상환 수수료가 없으니 자율적으로 상환하면 되겠습니다.

대출금 상환 만기일이 되어도 은행 방문시 신분증, 또는 인터넷이나 국민은행 앱으로 간편히 대출연장 가능하니 지체해서 불이익 받지 마시고 해결 하시길 바래요!

 

관련글 더보기